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에이치에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 전체교육과정
    >
  •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
  • [자격증] 전산회계 1급,2급
    >
  • [자격증] 전산세무 2급
    >
  •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
  • [자격증] 경비지도사
    >
  •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3급
    >
  • [자격증] 임상심리사2급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2급
    >
  • 소통/마케팅/총무/무역
    >
  • 노동법/근로기준법/재무/회계
    >
  • 4차산업혁명 과정
    >
  • 핵심리더양성코스
    >
  • IT/OA 과정
    >
  • 민간자격증
    >

[원패스] 직업상담사 1차 필기1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30일(38시간)
NCS소분류코드: 07020101 NCS소분류명: 직업상담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 수강 가능 수강료 112,860원
국비지원 79,000원 (70%) 자비부담금 33,860원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강좌소개

직업상담에 대한 이론 지식을 습득하고 직업상담 관련 용어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하여 이론을 이해한다.

강의목표

  • 직업상담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직업상담의 목표설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보딘이 제시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불안 및 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아들러의 개인주의 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 기법(분석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강화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엘리스의 인지 · 정서 · 행동적 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 윌리엄슨의 직업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크라이티스(Crites)의 포괄적 직업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 초기 면담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진로 주제의 확인 및 분석을 말할 수 있다.
  • 생애진로사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흥미사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사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진로시간전망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내담자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말할 수 있다.
  •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를 설명할 수 있다.
  • 홀랜드(Holland)의 직업선택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슈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설명할 수 있다.
  • 직무 및 조직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대상

  • 직업상담사 2급 취득을 원하는 분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권문찬
경력 및 소속
  • ㈜아이엠에듀
  • EBS 직업상담사 강의
학력 및 전공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차시명
1 직업상담
2 직업상담사 및 집단상담
3 직업상담의 문제유형
4 프로이트(Frieud)의 정신분석적 상담
5 불안
6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 상담
7 칼 로저스(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
8 펄스(Perls)의 형태주의 상담
9 에릭 번(Eric Berne)의 교류분석적 상담
10 행동주의 상담
11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12 윌리엄슨(Williamson)의 특성 - 요인 직업상담
13 칼로저스의내담자중심직업상담
14 슈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
15 초기 면담
16 구조화된 면담법
17 흥미사정하기
18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사정
19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Gysbers & Moore, 1987)
20 상담기법
21 특성-요인이론
22 데이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이론
23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24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제한-타협이론)
25 크롬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
26 작업동기와 직무만족
27 직업심리검사의 이해
28 심리검사의 유형
29 규준과 점수해석
30 신뢰도
31 타당도
32 주요 심리검사
33 진로성숙검사
34 직무분석
35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36 경력개발
37 스트레스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