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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패스] 사회복지사 종합반 1 (기초+실천)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60일(108시간)
NCS소분류코드 07010201 NCS소분류명 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수강료 320,760원
국비지원 256,600원 (80%) 자비부담금 64,160원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강좌소개

  •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론 지식을 습득하며 사회복지관련 용어를 파악하고 이해한다.

강의목표

  • 인간행동과 사회복지교육 관계를 이해한다.
  • 환경속의 인간의 의미를 이해한다.
  • 발달단계의 과업을 알 수 있다.
  • 인간행동과 사회복지실천 관계를 이해한다.
  • 성격이론이 사회복지 전문직에 기여하는 요소를 알 수 있다.
  • 프로이드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정신분석이론과 인간행동 관계를 이해한다.
  • 방어기제에 대해 알 수 있다.
  • 심리사회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해 볼 수 있다.
  • 인지발달에 대한 단계별 과정을 알 수 있다.
  • 스키너의 행동주의 모형을 알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과 학습이론의 상관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이해한다.
  • 가족의 구성요소와 체계를 이해한다.
  • 인간과 조직과의 관계성을 알 수 있다.
  • 학령전기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이해한다.
  • 아동기에 필요한 사회복지시스템을 알 수 있다.
  • 청소년기에 필요한 발달과업을 이해한다.
  • 청소년기 사회복지실천 방향을 알 수 있다.
  • 성인기와 연관 사회복지실천을 행할 줄 안다.
  • 장년기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을 알 수 있다.
  • 노년기와 사회복지실천을 알 수 있다.
  • 사회복지와 과학을 접목해 볼 수 있다.
  • 평가의 종류를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를 안다.
  • 서구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과정과 배경을 안다.
  • 근·현대사의 사회복지 역사발달 과정을 숙지한다.
  • 사회복지와 개인·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의 의미를 안다.
  •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알 수 있다.
  • 비에스텍의 사회복지실천 관련 7가지를 이해한다.
  • 사정 시 수행되어야 할 과정에 대해 숙지한다.
  • 탈시설화, 정상화, 지역사회복지와 연관 분야를 이해한다.
  •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의미를 알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을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해 볼 수 있다.
  • 과제중심모델 및 현실치료의 배경과 의미를 이해한다.
  • 집단 대상의 장·단점을 구분하고 적용해 볼 수 있다.
  • 전략적 가족치료의 개념과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해한다.
  •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배경을 알 수 있다.
  • 사회복지사 역할과 학자별 분류사항을 이해한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관련 자활사업과 지원에 대한 사업진행방법을 이해한다.
  •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의미를 알 수 있다.

학습대상

  • 사회복지사1급 취득을 원하는 분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이수천
경력 및 소속
  • 사회복지통계연구소 대표
  • 서울기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시간강사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원 사회복지사양성교육과정 시간강사
학력 및 전공
  •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
  • 서울기독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
내용전문가 이상혁
경력 및 소속
  • 사회복지법인 임마누엘직업재활원
  • 사회복지법인 창인원 창인직업재활시설
  • 사회복지법인 임마누엘직업재활원
학력 및 전공
  • 한림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
  • 중앙신학대학원 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차시명
1 Chapter 01. 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인가?
2 Chapter 02. 인간행동과 인간발달
3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4 Chapter 0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I
5 Chapter 05.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II
6 Chapter 06.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7 Chapter 07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과 융의분석심리이론
8 Chapter 08 피아제의 인지이론 (1)
9 Chapter 08 피아제의 인지이론 (2)~ Chapter 09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0 Chapter 10 벡의 인지치료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정서치료모델
11 Chapter 11 스키너의 행동주의
12 Chapter 1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3 Chapter 13 인본주의이론 (제1절~제2절)
14 Chapter 13 인본주의이론 (제3절)~ Chapter 14 게슈탈트이론과 실존주의적 접근
15 Chapter 15 체계이론과 일반체계이론
16 Chapter 16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17 Chapter 17 가족체계와 집단체계
18 Chapter 18 조직체계, 지역사회체계, 문화체계
19 Chapter 19 생애주기와 태내기
20 Chapter 20 영아기와 유아기
21 Chapter 21 학령전기
22 Chapter 22 아동기
23 Chapter 23 청소년기
24 Chapter 24 성인기
25 Chapter 25 장년기
26 Chapter 26 노년기
27 Chapter 01 과학과 검증방법
28 Chapter 02 조사방법의 종류
29 Chapter 03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조사
30 Chapter 04 사회복지연구의 과정과 정보수집
31 Chapter 05 조작적 정의와분석단위 오류
32 Chapter 06 인과관계와 변수
33 Chapter 07 가설과 연구주제
34 Chapter 08 실험설계의 특성이해
35 Chapter 09 준실험설계
36 Chapter 10 전실험설계와 단일사례연구
37 Chapter 11 실험설계 시 주의할 점과 비실험설계
38 Chapter 12 측정과 척도
39 Chapter 13 타당도
40 Chapter 14 신뢰도
41 Chapter 15 질문화
42 Chapter 16 표본조사 기초이해
43 Chapter 17 확률표집 1
44 Chapter 18 학률표집 2
45 Chapter 19 비확률표집
46 Chapter 20 설문조사의 방법
47 Chapter 21 조사원 모집과 관리
48 Chapter 22 자료의분석
49 Chapter 23 보고서 작성과 연구평가
50 Chapter 24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51 Chapter 25 질적연구와 질적연구자
52 Chapter 26 질적연구의 종류와분석방법
53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 (제1절~제5절)
54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2 (제6절~제8절)
55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의역사 1 (제1절 1~3)
56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의역사 2 (제1절 4~제2절)
57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이론 1 (제1절~제3절)
58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 관련 주요이론 2 (제4절~제6절)
59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1절~제3절)
60 Chapter 05. 사회복지실천 현장 (제1절~제2절)
61 Chapter 06.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 (제1절~제2절)
62 Chapter 07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제1절~제2절)
63 Chapter 07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 (제3절~제4절)
64 Chapter 08 관계형성 (제1절~제3절)
65 Chapter 08 관계형성 (제4절)
66 Chapter 09 면접 (제1절~제6절)
67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제1절~제4절)
68 Chapter 11 사정과 계획수립 (제1절)
69 Chapter 11 사정과 계획수립 (제2절) ~ Chapter 12 서비스 개입(제1절~제2절)
70 Chapter 12 서비스 개입 (제3절~제4절)
71 Chapter 13 평가와 종결 (제1절~제5절)
72 Chapter 14 사례관리(제1절~제3절)
73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이해 (제1절~제3절)
74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역사와 윤리 (제1절~2절)
75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기술로서의 면접 (제1절~제2절)
76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 개입 기술 (제1절~제2절)
77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 개입 기술 (제3절~제4절)
78 Chapter 05 심리사회모델 (제1절)
79 Chapter 06 인지행동모델 (제1절~제2절)
80 Chapter 07 과제중심모델 (제1절) ~ Chapter 08 현실치료 (제1절)
81 Chapter 09 위기개입모델 (제1절)
82 Chapter 10 사례관리 (제1절)
83 Chapter 11 역량강화(임파워먼트=권한부여)모델 (제1절)
84 Chapter 12 집단 대상 실천기법 (제1절~제3절)
85 Chapter 12 집단 대상 실천기법 (제4절~제8절)
86 Chapter 13 가족 대상 사회복지실천기술 (제1절)
87 Chapter 14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치료 (제1절) ~ Chapter 15 가족치료 (제1절)
88 Chapter 16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제1절) ~ Chapter 17 인지행동 (제1절)
89 Chapter 18 전략적 가족치료모델 (제1절~제2절)~Chapter 19 해결중심 단기치료(제1절)
90 Chapter 20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록과 평가 (제1절~제2절)
91 Chapter 01 지역사회의 개념과 유형 (제1절~제2절)
92 Chapter 02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제1절~제3절)
93 Chapter 02 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제4절~제6절)
94 Chapter 03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제1절~제3절)
95 Chapter 03 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제4절)
96 Chapter 04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 (제1절~제2절)
97 Chapter 04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이해 (제3절~제6절)
98 Chapter 05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에 대한 이해 (제1절~제2절)
99 Chapter 05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모델에 대한 이해 (제3절~제4절)
100 Chapter 06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제1절~제8절)
101 Chapter 07 사회행동의 전략과 전술 (제1절~제4절)
102 Chapter 0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절~제4절)
103 Chapter 09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제1절~제2절)
104 Chapter 10 지방분권화와 지역사회복지 계획 (제1절~제6절)
105 Chapter 11 지역사회복지 실천분야 (제1절~제5절)
106 Chapter 12 민간부분에서 지역사회복지 실천 (제1절~4절)
107 Chapter 12 민간부분에서 지역사회복지 실천 (제5절~8절) ~ Chapter 13 지역사회복지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