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에이치에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블로그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 전체교육과정
    >
  • [자격증] 사회복지사급 급 과정외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과정
    >
  • [자격증] 전기(공사) 기사/산업기사 과정
    >
  •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
  • [자격증] 재경관리사
    >
  • [자격증] 회계관리 1급,2급/재무관리사 2급
    >
  • [자격증] 전산회계 2급
    >
  • [자격증] 경영빅데이터분석사 2급
    >
  •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과정
    >
  • 소통/마케팅/총무/무역
    >
  • 노동법/근로기준법/재무/회계
    >
  • 4차산업혁명 과정
    >
  • 핵심리더양성코스
    >
  • IT/OA 과정
    >
  • 어린이집 직무과정외
    >
  • 요양보호사
    >

통합지표에 따른 영유아상호작용 원리와 실제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30일 (24시간)
NCS소분류코드 07030101 NCS소분류명 보육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난 이 도 초급
수강료 64,600 원 내일배움카드 정부지원 60%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 25,840원 [카드발급절차확인]

강좌소개

상호작용은 영유아 교수ㆍ학습맥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영유아를 위해 아무리 좋은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이 선정되었다 하더라도 실제 교육적 맥락에서 유아와 교사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느냐에 따라 원래 교육이 목표한 바가 구현될 수도 있고, 또 구현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영유아는 교사와의 바람직한 상호
작용을 경험함으로써 자신이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고 나아가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놀이상황에서의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고 경험의 폭을 넓혀 사고를 확장함으로서 다양한 지식을
구성하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에 본 교육과정에서는 상호작용의 개념 및 목적 중요성, 필요성, 기본원리, 상호작용의
유형, 바람직한 상호작용 요건 등 상호작용에 대한 제반적인 이론을 살펴본다.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활동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상호작용과 주의집중을 위한 교사의 교수-학습방법의 실제를 이해하고 익힌다.

강의목표

1. 상호작용의 개념 및 목적, 중요성, 원리, 유형을 알 수 있다.
2. 영아의 발달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한 일과운영과 필요에 따라 일과를 융통성 있게 통합 조정할 수 있다.
3. 영유아의 발달연령에 적합한 놀이 활동, 일상생활 경험의 균형과 통합적 운영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개별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4. 주도적 학습자인 영아는 주의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운동능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안정적 애착관계를 형성하여 주의 집중 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5. 영유아는 주위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감각활동을 통한 지각 경험이 중요하다. 영아들이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생활 주제를 중심으로 교사의 교수방법 및 상호작용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실천방안과 기술을 익힌다.
6. 영유아가 참여하고 있는 놀이와 활동에 관심을 가져 다양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교사의 열린 발문과 상호작용으로 긍정적 언어발달과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지원 할 수 있음을 알고 실행한다.
7. 자유선택활동 및 대소집단 시간에서의 유아의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8.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합지표에서의 교사-영유아, 영유아간 상호작용의 내용(항목)을 분석ㆍ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9. 발문의 개념 및 바람직한 발문의 조건, 발문의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적용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0. 유아 생활관리의 목적과 원리를 및 구체적인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학습대상

보육교사, 유치원 교사 등 영유아 교육기관의 종사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정정옥 (1-12주)
경력 및 소속 •수원여자대학교평생교육원 강의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
학력 및 전공 •경희대학교 가정관리학( 학사졸업 )
•South Carolian 주립대 사회복지대학원(MSW취득)( 석사졸업 )
내용전문가 김여경 (13-24주)
경력 및 소속 •새싹나라 유치원
•한별 어린이집
•대원어린이집
학력 및 전공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서원대학교교육대학원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내용 시간
1영아상호작용 유형 30 분
2영아상호작용원리 25 분
3통합지표에 따른 자유선택활동 25 분
4통합지표에 따른 기본생활습관 상호작용실제 29 분
5영아 신체 인식과 자아 존중감을 위한 상호작용 실제 27 분
6애착에 대한 이해와 사회관계의 실제 28 분
7바깥놀이 활동의 상호작용실제 30 분
8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실제 30 분
9긍정적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 실제 30 분
10오감발달을 통한 예술경험 상호작용실제 28 분
11상징놀이 시의 교사의 역할과 실제 28 분
12문제행동에 대해 정서적 지지자 되기 30 분
13유아상호작용 개요 27 분
14유아상호작용기본원리 26 분
15유아를 위한 긍정적인 상호작용 38 분
16유아를 위한 일상적 상호작용 30 분
17자유선택활동(쌓기놀이,역할놀이,언어영역)에서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32 분
18자유선택활동(수조작,과학,미술,미술,음률)에서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40 분
19대ㆍ소집단활동(이야기나누기,문학,게임)에서의 교사-유아상호작용 44 분
20대ㆍ소집단활동(신체,음률,요리,현장학습)에서의 교사-유아상호작용 35 분
21통합지표에 따른 교사 상호작용의 실제 33 분
22통합지표에 따른 유아간 상호작용시 교사역할 26 분
23발문의 개념과 유형 33 분
24유아 생활관리 33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