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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통합사례관리 실무교육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30일 (31시간)
NCS소분류코드 07010204 NCS소분류명 사회복지사례관리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수강료 129,580원
국비지원 80% 자비부담금 25,920원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강좌소개

사회복지사례관리란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의 효율적 문제해결과 역량 강화를 위하여
내적·외적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직접·간접 실천을 수행하는 일이다. 사례관리는 공공기관과 민간
기관을 망라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한 실천모델로 요구 및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실천현장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통합사례관리가 강조되고 있다.
즉, 사회복지사는 지역내 공공·민간자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지원체계를 토대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신용·법률 등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상담·모니터링 해나가는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본 교과과정에서는 이처럼 광범위하게 수행되고 있는 통합사례관리와 관련된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실천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정의 및 이론적 근거, 가치와 윤리, 사례관리의 발전과정, 모델과 구성요소의 소개, 단계별 실천 과정과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학습한다. 그리고 임상적 실천방법과 행정적 실천방법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아울러 다양한 실천형장에서 사례관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분야별로 학습한다.

강의목표

1. 사례관리의 개념, 과정, 활동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례관리자의 전문적 판단을 추가하여 적합한 기관에 사례 의뢰할 수 있다.
3. 대상자의 욕구에 따라 단순사례, 검증사례, 위기사례 수준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5.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사정(Assessment)할 수 있다.
6. 대상자에게 파악된 욕구를 바탕으로 가장 필요하고 적절한 서비스 제공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7. 사례관리대상자를 위해 사회자원(인적, 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활용할 수 있다.
8. 정기적으로 욕구를 재사정하여 탄력적으로 지원을 재조정할 수 있다.
9.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자문단을 구성하고, 해결중심 솔루션위원회를 운영할 수 있다.
10. 사례관리의 과정에서 강점관점의 질문을 할 수 있다.
11. 사례관리대상자의 중·단기 목표달성에 따른 서비스 점검과 사후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사의 실천적 개입을 통해 그 결과를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다.

학습대상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서비스 관련기관의 종사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김철희 (1-18주)
경력 및 소속 • 강남대학교
• 중앙원격평생교육원
•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
학력 및 전공 •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졸업)
• 연세대학원 행정대학원 (박사졸업)
내용전문가 신경안 (19-30주)
경력 및 소속 • 동서울대학교
• 한국사회복지사협회
• 국민건강보험공단
학력 및 전공 • 성결대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 (박사졸업)
•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 (석사졸업)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내용 시간
1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인테이크 28 분
2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통합적 욕구 사정 34 분
3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실행계획 수립 33 분
4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직접실천 27 분
5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간접실천 27 분
6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평가 및 종료 33 분
7공공사례관리의 개념 30 분
8초기상담의 욕구 조사 30 분
9상담기록 및 이력 사정하기 31분
10맞춤형 지원계획 수립 31 분
11후원 결연 유관 기관에 의뢰 31 분
12사례관리의 수퍼비전 30 분
13노인사례관리의 과정과 초기상담 29 분
14노인사례관리의 사정 및 목표설정 30 분
15노인사례관리의 개입 및 점검 29 분
16의료사회복지의 개념과 초기면접 31 분
17의료사례관리의 사정과 목표설정. 31 분
18의료사례관리의 개입 및 종결 28 분
19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26 분
20정신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 29 분
21정신장애인에 대하여 알기 29 분
22생애주기별로 나타나는 정신건강 문제 29 분
23정신건강과 사례관리의 실제 Ⅰ 29 분
24정신건강과 사례관리의 실제 Ⅱ 29 분
25아동의정의와 아동보호의 목적 알기 25 분
26아동복지 실천은 어떤 것이 있는가 25 분
27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서비스 알기 28 분
28청소년이란? 25 분
29청소년이 맞닥드리는 여러 가지 문제들 25 분
30아동·청소년대상 사례관리의 실제 28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