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에이치에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 전체교육과정
    >
  •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
  • [자격증] 전산회계 1급,2급
    >
  • [자격증] 전산세무 2급
    >
  •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
  • [자격증] 경비지도사
    >
  •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3급
    >
  • [자격증] 임상심리사2급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2급
    >
  • [자격증] 전기(산업)기사 필기
    >
  • 소통/마케팅/총무/무역
    >
  • 노동법/근로기준법/재무/회계
    >
  • 4차산업혁명 과정
    >
  • 핵심리더양성코스
    >
  • IT/OA 과정
    >
  • 민간자격증
    >

청소년상담사2급 자격취득과정 (필수-상)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60일 (96시간)
NCS소분류코드 07020202 NCS소분류명 청소년상담복지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난이도 초급
수강료 210,870원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45%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자비부담금 115,980원(55%) [카드발급절차확인]

강좌소개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 취득 과정으로,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를 양성한다. 또한, 전반적인 청소년상담 이론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목표

• 청소년 상담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 관점에 따른 일반상담이론의 내용을 이해하고 각각의 상담이론에서 주장하는 내용들을 구분할 수 있다.
•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자아방어기제의 일반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인간관을 이해할 수 있다.
•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의 기법전반을 이해할 수 있다.
• 실존주의 상담이론에서 말하는 ‘인간 대 인간의 관계의 질’을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중심상담에서의 성격파괴와 정신병리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게슈탈트 상담이론에서의 ‘게슈탈트’를 이해할 수 있다.
• 형태요법과 관련된 Levisky & Perls의 강조점을 알 수 있다.
• 조작적 조건화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인지적-정서적 상담의 의의를 알 수 있다.
• 경청, 명료화기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청소년 사례 통합관리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다.
• 상담연구방법론의 의의를 이해할 수 있다.
• 변인(variable)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 연구의 절차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과조사, 기술조사, 탐색조사를 구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통계 검증과 오류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신뢰도의 종류를 이해할 수 있다.
•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을 이해할 수 있다.
• 사례연구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대상

• 청소년상담 관련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하기를 희망하는 자
• 청소년상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
•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조만업
경력 및 소속 • 가천대 경영대학원 고용&직업학과 주임교수
학력 및 전공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졸업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내용
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1. 청소년 상담의 의의와 상담문제
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2. 일반 상담이론의 개요 / 정신분석 상담이론(1)
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3. 정신분석 상담이론(2)
4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4. 정신분석 상담이론(3)
5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5. 정신분석 상담이론(4)
6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6.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1)
7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7.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2) / 실존주의 상담이론(1)
8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8. 실존주의 상담이론(2)
9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09. 실존주의 상담이론(3)
10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0.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1)
1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2)
1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2.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3) / 게슈탈트 상담이론(1)
1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3. 게슈탈트 상담이론(2)
14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4. 게슈탈트 상담이론(3)
15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5. 게슈탈트 상담이론(4)
16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6. 교류분석적 상담이론(1)
17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7. 교류분석적 상담이론(2)
18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8. 교류분석적 상담이론(3)
19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9. 행동주의 상담이론(1)
20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0. 행동주의 상담이론(2)
2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1. 행동주의 상담이론(3)
2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2. 행동주의 상담이론(4)
2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3.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REBT)(1)
24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4.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REBT)(2)
25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5. 인지적-정서적 상담이론(REBT)(3)
26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6. 현실요법(1)
27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7. 현실요법(2)
28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8. 해결중심 / 여성주의 / 다문화 상담이론
29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9. 청소년 상담의 실제(1)
30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30. 청소년 상담의 실제(2)
3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31. 청소년 상담의 기법(1)
32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32. 청소년 상담의 기법(2) / 청소년 상담의 유형 이해
33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33. 청소년 상담의 기타 문제들
34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1. 상담연구방법론의 의의 / 반증가능성
35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2.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의의
36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3. 척도의 유형 / 원점수와 규준
37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4. 규준점수(Z점수, T점수, 스태나인)
38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5. 변인
39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6. 가외변수(인) / 오차
40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7. 중심극한정리 / 대푯값 / 왜도
41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8. 연구절차 / 연구문제 선정 등
4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09. 연구문제 / 영가설, 연구가설 등
43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0. 연구유형 / 연구설계 / 조작적 정의
44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1. 측정도구의 선정 / 표집방법 등
45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2. 자료수집분석법 / 관찰법 등
46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3. 질문지 작성법 / 델파이법 등
47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4. 내적·외적타당도 / 현장·실험실연구
48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5. 통계검증 / 유의수준, 유의확률
49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6. 신뢰수준, 구간 / 타당도
50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7. 구성타당도 / 타당도 확인절차 등
51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8. 신뢰도(1)
5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19. 신뢰도(2)
53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0. 적합도검정 / t-검정
54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1. 분산분석
55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2. 등분산성 / ANCOVA
56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3. 회귀분석
57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4. 다중회귀분석 / 메타분석
58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5. 사후검정
59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6. 다중공선성 확인 / 더미변수 등
60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7. 자유도 등
61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8. 분포
6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9. 실험설계(1)
63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0. 실험설계(2)
64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1. 실험설계(3)
65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2. 실험설계(4)
66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3. 실험설계(5)
67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4. 상관연구 / 상관관계분석
68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5. 상관계수
69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6. 구조방정식 / 질적연구(1)
70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7. 질적연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