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에이치에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 전체교육과정
    >
  •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
  • [자격증] 전산회계 1급,2급
    >
  • [자격증] 전산세무 2급
    >
  •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
  • [자격증] 경비지도사
    >
  •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3급
    >
  • [자격증] 임상심리사2급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2급
    >
  • [자격증] 전기(산업)기사 필기
    >
  • 소통/마케팅/총무/무역
    >
  • 노동법/근로기준법/재무/회계
    >
  • 4차산업혁명 과정
    >
  • 핵심리더양성코스
    >
  • IT/OA 과정
    >
  • 민간자격증
    >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취득과정(하)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60일(76시간)
NCS소분류코드 07020202 NCS소분류명 청소년상담복지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수강료 225,720원
국비지원 135,430원 (60%) 자비부담금 90,290원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강좌소개

  •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및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한다.

강의목표

  • 청소년상담의 정의와 성인상담과의 차이점 등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의의와 ‘지도’, ‘상담’, ‘치료’ 등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이론의 성격이론, 성격구조론 등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담자중심(인간중심)상담이론의 주요 개념과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게슈탈트상담이론에서의 불안과 현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펄이 언급한 ‘지금-여기의 사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빈 의자 기법, 뜨거운 의자 기법, 지금-여기 기법 등 게슈탈트상담이론의 주요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류분석적 상담이론과 관련된 인간행동의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TA이론의 6단계 상담절차와 각 단계별 분석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의의와 인간관, 이론적 변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의 과정과 기술의 적용 및 효과적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등의 이론에 의거한 각종 상담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정서상담이론(합리적 정서행동 상담이론)의 의의와 이론적 가정 및 철학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ABC 모형과 이후 새롭게 재설계된 ABCDEF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요법의 특성과 인간관, 성공적 정체감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학습의 특징과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왓슨의 행동주의 학습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두효과와 최신효과 등 계열위치효과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동기의 의미와 유형을 알고,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의 청소년기 발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역할이론 및 성역할 고정관념 등에 대해 이해하고, 성차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진로지도의 의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세대별 특징과 우리나라의 세대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동조심리와 위험행동의 의미/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의 사회참여와 관련된 ‘하트’의 ‘청소년 참여 사다리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대상

  • 청소년상담 관련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하기를 희망하는 자
  • 청소년상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조만업
경력 및 소속
  • 가천대 경영대학원 고용&직업학과 주임교수
학력 및 전공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졸업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차시명
1 청소년상담의 의의와 특성
2 상담사의 자질/윤리 및 상담의 의의
3 일반상담이론의 개요 / 정신분석이론(1)
4 정신분석이론(2) - 자아방어기제
5 정신분석이론(3) - 심리성적 발달론
6 정신분석이론(4) - 신프로이드 학파
7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1)
8 개인주의 심리학적 상담이론(2) / 실존주의 상담이론(1)
9 실존주의 상담이론(2)
10 실존주의 상담이론(3)
11 내담자중심상담이론(1)
12 내담자중심상담이론(2)
13 내담자중심상담이론(3) / 게슈탈트상담이론(1)
14 게슈탈트상담이론(2)
15 게슈탈트상담이론(3)
16 게슈탈트상담이론(4)
17 교류분석적 상담이론(1)
18 교류분석적 상담이론(2)
19 교류분석적 상담이론(3)
20 행동주의 상담이론(1)
21 행동주의 상담이론(2)
22 행동주의 상담이론(3)
23 행동주의 상담이론(4)
24 인지적-정서상담이론(RET)(1)
25 인지적-정서상담이론(RET)(2)
26 인지적-정서상담이론(RET)(3)
27 현실요법(1)
28 현실요법(2)
29 여성주의 상담이론
30 청소년상담의 실제
31 학습의 의의와 학습유형
32 전이학습과 학자별 학습 제이론
33 브루너의 발견학습 /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
34 행동주의 학습이론
35 인지주의 학습이론
36 사회학습이론
37 통찰학습 / 잠재학습
38 행동주의 - 인지학습 비교, 정보처리이론
39 기능주의 학습
40 구성주의 학습과 신경생리학적 학습
41 학습이론 - 뇌, 시냅스의 이해
42 뇌, 연합학습, 기억
43 작업기억, 장기기억 등
44 기억과 인출
45 학습동기이론
46 학습동기, 기대-가치이론
47 최적각성수준이론, 목표설정이론
48 학습정서이론
49 학습장애
50 귀인이론
51 학습이론 - 기타 내용
52 청소년의 일반적/법적/역사적 의미
53 중세 이후의 청소년 / 현대의 청소년 의의
54 청소년의 발달과 시대별 견해
55 청소년의 의미 / 발달적 특징
56 사춘기 신체적 발달과 순서
57 청소년 발달과 성역할론
58 양성성 / 청소년 사회성 발달
59 청소년기의 사고 특성 / 자아중심성
60 감성지수 / 청소년 우정론
61 도덕성 발달 / 정체성 발달
62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 및 사회적 특성
63 진로발달 및 진로발달이론
64 문화의 개념/특징/유형
65 세대별 특징 및 각국의 상황
66 청소년문화의 의의, 특성
67 청소년문화의 다양한 관점, 여가활동
68 인터넷문화 / 청소년복지
69 법률상의 청소년보호 등
70 또래집단과 청소년의 위험행동
71 청소년 비행이론
72 학교부적응, 폭력, 자살, 가출문제
73 청소년 자살, 약물중독문제 등
74 학교폭력 및 예방 등
75 청소년 사회참여 및 기타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