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비에이치에듀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페이스북 바로가기 비에이치에듀 원격훈련교육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전체교육과정

  • 전체교육과정
    >
  •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 [자격증] 유통관리사 2급
    >
  • [자격증] 전산회계 1급,2급
    >
  • [자격증] 전산세무 2급
    >
  • [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
  • [자격증] 경비지도사
    >
  • [자격증] 위험물산업기사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3급
    >
  • [자격증] 임상심리사2급
    >
  • [자격증] 청소년상담사2급
    >
  • [자격증] 전기(산업)기사 필기
    >
  • 소통/마케팅/총무/무역
    >
  • 노동법/근로기준법/재무/회계
    >
  • 4차산업혁명 과정
    >
  • 핵심리더양성코스
    >
  • IT/OA 과정
    >
  • 민간자격증
    >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취득과정(필수-상)

강사소개
샘플강의 수강신청
환급여부 환급과정 훈련기간 60일(74시간)
NCS소분류코드 07020202 NCS소분류명 청소년상담복지
스마트기기활용 모바일수강 가능 수강료 219,780원
국비지원 131,860원 (60%) 자비부담금 87,920원
사업주훈련지원 우선지원기업 천명미만기업 천명이상기업
90% 80% 40%

강좌소개

  •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및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한다.

강의목표

  • 발달의 의미와 다른 용어들과의 차별화와 유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단계의 과업과 각 단계별 고유한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횡적/종적 접근법의 개념과 연구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뇌 발달과 신경계의 구성 및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 발달 중 가장 중요한 ‘애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 운동 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 조숙과 만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인지발달론과 심리사회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레빈슨의 성인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화이론 중 면역이론, 생리적 통제이론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운동기부터 시작되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발달의 주요 내용인 성격과 사회성 발달 관련 각종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애착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진로발달에 대한 긴즈버그와 슈퍼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장점과 필요성,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감수성 훈련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존주의 상담이론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집단상담의 의미와 적합성 및 집단원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집단상담 운영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집단상담 진행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측정의 한계와 심리검사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검사도구의 개발 및 개발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집방법과 관련된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원점수의 한계와 규준점수의 기능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검사해석 시 유의사항과 해석을 위한 기법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MMPI의 타당도 척도와 임상척도의 유형과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6PF(16 Personality Factor Questionnaire) - 다특성 인성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 : IRT)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학습대상

  • 청소년상담 관련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하기를 희망하는 자
  • 청소년상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

강사소개

내용전문가 조만업
경력 및 소속
  • 가천대 경영대학원 고용&직업학과 주임교수
학력 및 전공
  • 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졸업

평가방법 및 수료기준

*유의사항 : 모든 평가항목에 응시하여야 수료가능
구분 수료기준
진도율 80% 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합계 : 60점 이상
상세수료기준
    1)수료 기준 : 진도율 80%이상 진행단계평가(10점) + 평가시험(90점) 60점 이상
    2)평가 응시 조건
      -진행단계평가는 출석 50% 이상, 평가시험은 출석 80% 이상이 되어야 응시가능.
      -선다형,서술형 모두 응답하셔야 최종평가 제출이 가능합니다.
      -모사답안처리기준
         : 100% ~9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0점 처리
         : 8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8점 감점
         : 7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7점 감점
         : 50% 이상 같은 경우 해당 문항 5점 감점
    3)진도율TIP
      -학습진도율은 기본적으로 해당 과정(학습 콘텐츠)의 차시별로 진행이 되고 있으며, 각 차시별 "페이지별로 반드시" 학습을
       진행하셔야 출석율이 100% 인정이 됩니다.
      -다음 차시는 이전 차시를 완료 했을시 열립니다.
       이점 유의하여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학습목차

차시 차시명
1 발달심리학의 개념
2 발달의 특징
3 발달이론의 연구
4 발달과업과 이론
5 심리사회발달이론 - 에릭 에릭슨
6 발달단계이론
7 인간발달과정
8 뇌의 발달 등
9 영아기 발달
10 영아기의 특징
11 유아기의 발달
12 아동기의 발달
13 청소년기의 발달
14 청년기/성인기 발달(1)
15 청년기/성인기 발달(2)
16 성인기/노년기 발달
17 노년기 질병 및 생활전략
18 인간발달 - 주요발달영역(1)
19 인간발달 - 주요발달영역(2)
20 인간발달 - 주요발달영역(3)
21 인간발달 - 주요발달영역(4)
22 인간발달 - 발달단계론
23 인간발달 - 정서/도덕성 발달 등
24 인간발달 - 도덕성 발달
25 기타 발달론 / 진로발달론
26 집단상담의 의의
27 집단상담의 응집력과 장단점
28 집단상담의 유형
29 집단의 구조와 집단지도성
30 집단상담자의 자격과 협동상담자
31 문제집단원 및 집단진행기법/집단규범(1)
32 문제집단원 및 집단진행기법/집단규범(2)
33 집단상담과 상담이론(1)
34 집단상담과 상담이론(2)
35 집단상담과 상담이론(3)
36 집단상담과 상담이론(4)
37 집단상담과 상담이론(5)
38 상담이론과 집단상담 계획
39 집단의 구성과 유형
40 집단원의 선발, 상담평가 / 윤리적 문제 등
41 집단상담의 실제
42 집단상담의 단계(1)
43 집단상담의 단계(2)
44 청소년 집단상담
45 참여자의 권리 / 상담자의 윤리적 문제 등
46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자질 등
47 심리평가와 측정
48 검사도구의 개발과 표준화
49 검사도구의 선정과 채점 및 척도
50 표집
51 대푯값과 정규분포
52 원점수와 규준점수
53 준거/규준참조검사 및 신뢰도 개념
54 신뢰도와 타당도(1)
55 신뢰도와 타당도(2)
56 타당도의 종류
57 타당도 및 기타 개념
58 검사의 종류와 평가법(행동관찰, 면접)
59 검사지의 선정과 실시
60 검사실시 윤리 및 해석
61 인지적 검사 - 지능검사(1)
62 인지적 검사 - 지능검사(2)
63 웩슬러 아동/유아 검사
64 웩슬러 검사의 해석 / 적성검사(1)
65 적성검사(2) / 정서적 검사(1)
66 정서적 검사(2), MMP1(1)
67 MMPI(2)
68 MMPI(3)
69 CPI / PAI / MBTI
70 16PF / NEO-PI-R / 투사적 검사(1)
71 투사적 검사(2)
72 투사적 검사(3), 기타 검사(1)
73 기타 검사(2)